표면 결함

특히 가시 부품의 경우 완성 된 부품에 표면 결함이없는 것이 중요합니다. 판금이 전체 두께에 걸쳐 용해되는 솔리드 시뮬레이션을 통해 표면 문제가 현실적으로 표현됩니다. 다음은 특히 잘 인식 될 수 있습니다.

  • 표면의 국부 왜곡
  • 마지막 부분의 스키드 라인
  • 거친 표면, 소위 오렌지색 피부
  • 공구 접점의 표시

오렌지색 피부 :

굽은 시트는 바깥쪽으로 늘어나고 안쪽으로 압축됩니다. 두께에 따른 팽창 구배가 너무 크면 소위 오렌지 스킨이라고 불리는 외부에 아주 작은 균열이 나타납니다. 부품이 더 구부러지면 구부러지지 않습니다. 오렌지색 피부는 마지막 부분에서 선명하게 보이고 손가락으로 손가락을 대면 손상을 매우 명확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. 솔리드 시뮬레이션에서 주황색 스킨은 시트 바로 표면에 실패로 표시됩니다.

교차점은 손상된 표면을 보여줍니다

툴 마크 :

성형 중 공구에 의한 마찰로 인해 특히 매끄러운 영역이 돌출됩니다. 이러한 점은 종종 성형 공정 중에 판금이 국부적으로 두꺼워지고 프레스가 닫힐 때 이러한 점이 매우 강하게 압착되어 발생합니다. 이 시점에서 노출은 구성 요소에 계속 표시됩니다. 솔리드 시뮬레이션은 농축 및 압축을 매우 상세하게 보여 주므로,이 마크가 특히 보입니다.

실제 부품 및 시뮬레이션의 표면 표시

표면의 왜곡 :

반경이 매우 좁은 공구가 판금 부품에 닿으면 재료가 국소 적으로 변위되고 시트 표면의 국부적 왜곡이 공구 앞에 형성됩니다. 쉘은 두께를 따라 충분히 구별되지 않기 때문에이 동작은 솔리드 시뮬레이션으로 만 감지 할 수 있습니다.

스키드 라인 :

성형 공정에서 재료가 작은 반경 또는 좁은 드로우 비드를 통해 흐르면 판금 표면이 변경됩니다. 책임 반경을 통해 흐르는 재료와 그 위에 흐르지 않은 재료 사이에 부품 중간에 경계가있는 경우, 명확하게 보이는 선이 소위 스키드 라인 (skid line)에 남아 있습니다. 솔리드 시뮬레이션에서는 스키드 라인을 직접 시각적으로 인식 할 수있는 반면, 셸 시뮬레이션에서는 특수 후 처리 변수를 활용하여이를 감지해야합니다.

Share